의술을 따라가지 못했던

병의원의 경영시스템

Doctor Interview with

V브이성형외과 최원석 원장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저는 성형외과 전문의고요. 최원석 원장이라고 합니다. 

지금 대구에서 개원을 하고 있고 개원한지 9년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처음 컨설팅을 받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처음 개원 때부터 병원 경영이나 매니지먼트에 굉장히 관심이 많았습니다. 특히 제가 속해 있는 과가 비급여를 주로 하는 성형외과고요. 병원 운영이 굉장히 중요한 과이기 때문에 관심이 굉장히 많았고 개인적으로도 경영과 매니지먼트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특히 이 병원 의사라는 직업은 자신이 진료를 함과 동시에 그 병원의 수장으로서 모든 경영의 책임을 지고 있는 그런 자리이고요. 본인이 직접 운영을 해야 하기 때문에 굉장히 힘들고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병원을 처음에 시작할 때 생각을 했던 부분과 진행해 가면서 생각해왔던 바와 다르게 병원이 운영되고 여러 문제들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특히 병원이 성장하고 규모가 커져가면 그러한 문제들이 많이 발생하겠죠. 이러한 문제들을 의사인 제가 진료를 하면서 또는 많은 직원들을 채용하면서 혼자 모든 것을 고민하고 해결하기가 거의 불가능한 상태까지 진행이 되었다고 생각이 들어서 여러 컨설팅 업체들과 미팅을 하고 여러 부분의 컨설팅을 받아보고 선택해서 저희 병원에 적용할 수 있는 것들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세마를 만나게 됐고, 현재 3년째 컨설팅을 받고 있습니다.

(사진 출처) V브이성형외과 홈페이지

세마는 일단 다른 컨설팅 업체들과 굉장히 다른 점이 있습니다.


좀 과장을 하면 한국에서 컨설팅하거나 광고하는 업체의 절반은 미팅을 하고 만나본 것 같은데 모든 회사들은 자기들의 색깔이 있습니다. 그런 색깔이란 것은 광고를 전문적으로 하는 광고 회사가 있고요.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마케팅 회사가 있고, 친절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CS에 특화되어 있는 회사가 있습니다. 


그런데 일반적으로 병원 컨설팅을 하는 업체 중에서 병원 전체 부분을 관리하면서 병원의 큰 그림까지 설계하고 모든 것들을 관장할 수 있는 컨설팅 회사들은 잘 보지 못했습니다.

다른 회사의 컨설팅과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일부 컨설팅 회사들은 병원의 오랜 경험이 있던, 소위 우리가 '사무장'이라고 얘기하는, 그러한 경험이 많은 친구들이 나와서 경영 수업이나 프로세스에 대한 교육은 전혀 받지 않고 경험에만 의존하여 주먹구구식으로 컨설팅을 하는 그런 회사들도 많았고.. 기업의 마케팅 광고 방식을 그대로 가져와서 병원에 억지로 적용하려는 컨설팅 업체도 굉장히 많이 봤습니다. 


하지만 세마는 병원 운영에 필요한 여러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요. 그것을 *5대 경영 모델이라고 하는데 크게 VISION, MARKETING, CRM, HR, CS 이렇게 병원에 필요한 것들을 구체화시켜 나누고 그것들을 굉장히 논리적으로 연구를 많이 해서 필요한 부분들을 세분화해서 적재적소에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그러한 과정에서 모든 직원들이 병원의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세마는 병원의 큰 계획을 세우거나 전체적으로 병원이 운영되는 것에 대해서 굉장한 강점을 가진 그런 컨설팅 회사라 생각합니다.


*병원경영표준5모델 더 알아보기 >>

컨설팅을 받으면서 기억에 남는 점이 있다면?

제가 전반적으로 3년 정도 컨설팅을 받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전반적인 모든 분야의 세마의 손길이 다 녹아들어있습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들은 첫 번째로 우리 병원의 갈 길을 잡을 때 세마와 함께 했던 것들입니다. 병원이 앞으로 5년, 10년, 20년 후에 어떠한 VISION과 방향성 목표를 가지고 갈 것인지를 같이 기획했고요. 추상적으로 기획했을 뿐만 아니라 그것들을 이루기 위해 어떠한 전략이나 목표 KPI(핵심성과지표)를 설정해야 할지 그리고 그런 것들을 직원들과 어떻게 공유하고 직원들이 해낼 수 있게 구체화하는 작업을 어떻게 지시할지 그러한 작업을 같이 한 과정들이 굉장한 의미가 있었고요. 


3년 전에 만들었던 VISION 설계 그대로 현재 병원이 이루어져 가고 있는 것을 보면 굉장히 원대하지만 현실적으로 가능한 적절한 VISION 설계였다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 그 VISION 그대로 저희가 나아가고 있는데 굉장히 가슴이 떨리고 앞으로도 그때 세웠던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업무를 처리하는 방식에 있어 병원에 오랫동안 근무한 사람들도 큰 회사나 업무 프로세스가 잘 갖춰진 곳에서 일한 경험들이 크게 없어 그런 직원들을 대상으로 업무 매뉴얼도 만들고 업무 처리 방식에 대해 수준 높은 프로세스 교육을 해서 직원들을 성장시킨 기억들이 가장 많이 납니다.

(사진 출처) V브이성형외과 홈페이지

앞으로 세마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세마는 지금 현재 여러 가지 원대한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컨설팅하는 여러 콘텐츠들이 자동화되고 여러 가지 플랫폼에서 *컨설팅의 효율을 극대화해서 높이고자 하는 노력들이 반드시 성공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나라는 현재 모든 의료분야에서 전 세계를 압도할 만한 뛰어난 의료기술과 의료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을 운영하는 시스템이 그것들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습니다. 외국의 수많은 자본들이 병원에 투입이 될 때 한국에서는 병원의 영리법인 설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의사들이 직접 병원을 운영해야 되고,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고, 모든 프로세스를 형성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그러한 부분들에서 한국의 의료 기술 경쟁력이 시스템적인 문제로 약화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세마가 지금 추구하고 있는 Best Practice를 모듈화해서 표준화하는 것이 한국 의료계에도 너무나 의미가 있고 발전에 굉장히 도움을 주는 그러한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꼭 세마가 그러한 과정에 성공을 해서 회사도 많이 발전하시고 우리나라의 전체적인 의료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기를 바랍니다.


컨설팅의 효율을 높이는 세마의 플랫폼

*병원의 일하는 방식을 혁신하는 병원 업무 관리 솔루션, 메디플로우 더 알아보 >>

*병원 고객만족도조사 / 심평원 환자경험평가 대비, PEI솔루션 더 알아보기 >>


🔎 V브이성형외과의 컨설팅 성과는

• 급성장에 따른 적절한 대응 전략으로 병원 성장에 맞춘 발전적 조직 체계 구축 

• 중국 및 아시아 진출을 위한 의술 및 경영 시스템 Best Practice 구축

세마그룹

서울 서초구 효령로 418, 3F

대구 수성구 알파시티1로42길 11, 622호

부산 부산진구 서면문화로 27, 1602호

세마그룹 504-81-75453 대표 우기윤, 박대호
Copyright ⓒ SEMA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컨설팅 문의 

메일


1644-7379

sema@semagroup.co.kr

대구 수성구 알파시티1로42길 11, 622호 세마병원경영

인터넷신문등록번호: 대구 아00249  │ 등록일자: 2018.03.15

발행인: (주)세마그룹 우기윤  │ 편집인: 이채희 청소년 보호정책 (책임자: 이채희)
Tel. 053-423-5118

서울 서초구 효령로 418, 3F

대구 수성구 알파시티1로42길 11, 622호

부산 부산진구 서면문화로 27, 1602호 

세마그룹 504-81-75453 대표 우기윤, 박대호
Copyright ⓒ SEMA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컨설팅 문의 

메일

1644-7379

sema@semagroup.co.kr